해당 사이트는 IE 11버전을 권장합니다. 이전버전 사용 시 이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X

부산일자리정보망 > 취·창업후기 페이지


취·창업후기

취·창업후기

홈취·창업후기

7/3 NCS 4차 특강 후기입니다.

조회 : 76

작성자 : 강석규 등록일 : 2017-07-04

카테고리 프로그램

개별면접이 과제면접보다 훨씬 더 중요하다. 개별면접은 안하는 곳이 없다.

내가 입사지원서, 필기시험, 면접 등에서 어떤 요소를 평가 받고 있는지 평가요소가 뭔지를 아는지가 제일 중요하다.

<입사지원서의 구성>

1. 교육사항- 학교교육, 직업교육, 기타교육

2. 자격증

3. 경험 및 경력사항

4. 자기소개서


<필기시험>

직업기초능력, 전공시험, 직무수행능력평가, 논술




<면접>

실무진면접(직무수행능력을 평가), 임원면접(회사에 들어와서 얼마나 잘 적응하는지 조직적응력 등의 직업기초능력을 평가)




입사지원서, 필기시험, 면접 모두 직업기초능력과 직무수행능력을 모두 다 test하는 것이다 다만 형태가 다른 것뿐이다.

<수행준거>

능력단위 하위 항목에 능력단위요소가 있다.

수행준거를 가지고 지식, 기술, 태도(KSA)가 만들어진다. 그러므로 수행준거는 NCS에서 너무 중요하다. 수행준거를 가지고 면접문제 자소서 문제를 만들어 낸다.

필요지식(K)필요기술(S)- 필기시험으로 평가

직무수행태도(A)- 면접으로 평가

이렇게 생각이 가능하다.




<토론 면접시 point>

협조성은 회의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팀원들과 협조성이 가지고 있는지가 평가요소이다.

협조성은 과제면접, 그룹토의에서 가장 많이 보는 평가요소이다. 3가지 목표가 주어졌는데 1가지 목표에만 그룹이 해결하려면 매달리면 아직 3가지를 달성해야하는 목표인데 우리가 빨리 첫 번째를 결론 짓고 나머지 2가지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한 거 같습니다.” 라고 직설적으로 말하기 보다는 완곡하게 말하기

그룹토의에서는 리더쉽을 평가하는 것이 아니다. 리더쉽이 없다고 좋다는 것이 아니라 리더쉽보다는 협조성을 더 높게 평가하고 그것을 체크하는 것이 면접이다.








<면접에서 요구하는 것>

1. 평가 요소에 대한 행동수준을 높이고

2. 구체적으로 말하라



평가요소에 대한 태도와 행동을 알아야한다. 태도와 행동은 면접에서만 보는 것이 아니라 자소서에서도 평가를 한다. 그러므로 항상 평가요소를 생각하고 임해야한다.



일반행정처럼 직무가 많은 직업설명자료에서는 직무수행능력보다는 직업기초능력을 평가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직무를 위해 노력하고 경험한 것을 어필하는 것이 가장 도움이 된다.



자격증으로 가점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정말 많지 않다. 그러므로 자격증에 매달리기 보다는 전공시험,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 합격에 훨씬 도움이 된다.



<상황면접 & 과거행동면접>

상황면접- 일정한 문제(상황)을 주고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보려는 면접

과거행동면접- 과거에 어떻게 행동해왔고 어떤 행동으로 해결해 왔는지 경험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면접 (과거의 행동의 구체적으로 적어야한다.)



- 평가의 요소에 맞게끔 태도와 행동의 요소를 말해야한다. 맞는 말이라도 평가할 수 있도록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 인성검사에서 응답신뢰도가 가장 중요하다. 그러므로 꾸미기 보다는 솔직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ex. 나는 태어나서 거짓말은 1번도 해본 적이 없다. 이런 것에 예를 하면 신뢰도가 엄청 낮게 나온다.)



--------------------------------------------------------------------------------------------

모호했던 NCS 틀을 잡아주셨고 그리고 실제로 체험하고 경험 함으로서 더욱 방향잡힌 취업준비를 할수 있게 된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ㅎㅎㅎ

목록보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