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사이트는 IE 11버전을 권장합니다. 이전버전 사용 시 이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X

취·창업후기

취·창업후기

홈취·창업후기취업 성공 후기

[취업성공후기] 부산도시공사 토목직

조회 : 944

작성자 : 안영주 등록일 : 2017-12-29

카테고리 취업



안녕하세요
. 부산도시공사에 합격해서 수기를 남깁니다.

저는 토목직에 지원하여 최종합격하였고, 현재 서류제출만 남겨놓은 상태입니다. 올 해 다섯 번의 최종면접 기회가 있었는데, 네 번은 놓쳤지만 마지막 기회를 잡을 수 있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공기업 취업을 어떻게 준비해왔는지, 부산도시공사의 채용 전형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었는지 제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우선 저는 토목기사/산업안전기사/토익850/오픽IH/한국사1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토익 850점이 만료되었고, 다시 시험을 쳐서 815점을 얻었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며 느낀 점은 한전, 인국공같은 몇 회사를 제외하고는 쌍기사와 높은 토익이 필요 없는 것 같다는 점이었습니다. 해당 직렬의 기사자격증 하나와 회사의 기준점 이상의 토익 성적, 한국사 정도의 자격증이 있고 자소서에 정성을 들이면 서류를 통과하는 것이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서류를 통과할 정도만 되면 NCS와 전공 공부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NCS는 자신이 있었지만, 전공이 많이 부족해서 토목기사 단권으로 전공 공부에 집중했습니다. 단권으로 세밀하게 공부한다면 면접에서 전공 질문을 받더라도 잘 대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면접입니다. 제가 처음 면접에 갔을 땐, 전혀 준비되지 않아서 엉망진창이었습니다. 하지만, 부산경제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캠프와 특강에 열심히 참여하며 김희승 대리님과 태윤경 선생님께 면접 자세, 목소리 톤, 면접 준비 방법등에 대해 지도를 받으며 면접 준비 방향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을 토대로 매 주 면접스터디를 하며 개별면접, PT, 토론면접을 연습했습니다. 이번 부산도시공사의 면접에서 개별, 역량, PT, 토론면접을 모두 보았는데 평소 스터디를 하며 연습을 많이 한 것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지금부턴 부산도시공사를 준비한 과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채용은 서류 - 1차 필기(전공) - 2차 필기(NCS) - 1차 면접(PT와역량) - 2차 면접(토론과 개별) 순으로 진행됐습니다.

 

1차 필기는 5배수였습니다. 토목과 도시계획 문제가 반반 나왔습니다. 도시계획은 배운 적이 없어서 상식선에서 풀었지만 운이 좋아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2차는 3배수였고 NCS 모듈형 문제가 꽤 나왔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시간은 부족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NCS교수자용 자료 또는 해커스, 에듀윌 등 기본서 내용을 숙지한다면 통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차 면접은 PT와 집단 역량면접으로 진행됐습니다. PT 주제는 4차 산업혁명을 부산도시공사에 적용할 방안이었고, 20분의 시간동안 발표내용을 정리했습니다. 20분이 지나면 정리한 내용을 본인이 소지한 채 5분 동안 발표하고, 5분 간 면접관님들께서 질문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짧게 발표를 마쳐 3분 정도밖에 하지 못했고, 대신 7분간 질문에 대응해야했습니다.

PT가 끝난 후 3명이 조를 이뤄 역량면접에 들어갔습니다. 자소서 내용 검증, 회사의 사업에 대해 아는게 있는지 등을 물어보셨습니다.

2차 면접은 토론면접과 개별 면접으로 진행됐습니다. 토론은 5명의 지원자가 들어가서 여러 주제 중 한 가지를 랜덤으로 뽑았습니다. 저희가 뽑은 주제는 보복운전,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였습니다. 한명 씩 기조연설을 진행했고, 7~8분 정도의 짧은 시간 동안 자유토론을 진행했습니다. 개별면접은 한 명 씩 7~8분 간 진행됐습니다.

제가 받은 질문은

같이 일하기 좋은 사람과 싫어하는 사람의 유형

일하기 싫은 사람이 후임으로 들어온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양단지지보의 최대 휨 모멘트 식이 무엇이고, 최대 부 모멘트는 몇인가

현장에서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

등을 물어보셨습니다.

 

마지막 면접을 보고난 후 붙을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바른 자세로 웃으면서 보았기 때문에 면접관님들의 반응도 좋았습니다. 그 결과 합격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올 한 해 수십 번의 필기시험을 보았고, 다섯 번의 면접을 보았지만, 부산도시공사에 제가 합격할 것이라고 전혀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제가 이 기회를 잡을 수 있었던 이유는 최대한 많은 기회를 확보하기 위해 토목직을 뽑는 모든 회사에 지원했던 것도 있습니다. 다른 분들도 적게 뽑더라도 지원한다면 큰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두 파이팅 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목록보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