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사이트는 IE 11버전을 권장합니다. 이전버전 사용 시 이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X

취·창업후기

취·창업후기

홈취·창업후기

10월 26일 취업캠프 후기

조회 : 1,969

작성자 : 김승찬 등록일 : 2018-01-01

카테고리 지원프로그램



 지난 1026일 캠프의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12일 캠프는 기업을 분석하는 방법, 면접장에서의 앉는 자세와 발성, 1분 자기소개서 작성을 배웠고 오랜만에 팀 플레이를 경험했습니다.


 


 

 제가 속한 조는 3조 였습니다. 처음 만나서 어색했지만 게임을 하면서 어색함이 풀어졋습니다. 이름 맞추기 게임을 하면서 조원들의 이름을 아는 것 부터 시작했습니다.

 



 



뒤 이어 풍선을 불고 단체로 풍선 높이 올리기

 

그림으로 ( )( )( ) 맞추기



 


 


중간에 실패하면 다시 해야하는 릴레이 게임 (과자먹기-윳놀이-구슬놀이-디비디비딥-팔굽혀펴기)

 



 


 


한 번만 본 그림을 다시 그리기

 

 

 

A4용지 3? 4?을 가장 높이 쌓기를 하면서 팀원의 개성을 알게되고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습니다.

 

 

 

게임이 끝난 뒤 외부 강사님을 초청한 기업분석 강의를 들었습니다.

 



강사님의 강의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취업은 결혼준비과정과 비슷하다

 

산업계를 리드하는 기업의 상황에 따라 산업계의 상황이 변한다

 


중견(강소)기업의 경우 시장과 기술에 빠르게 대응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기업분석은 제품, 산업의 상황, 연혁, CEO, 언론보도, 인재상으로 풀어라

 


온라인으로 오픈된 정보는 변별력이 없다. 발로 뛰면서 현직자를 만나라

 



예시) 편의점 점주를 만나면서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한 정보를 토대로 PB상품 제안

 

 


[기업분석 예시 사례]

 

 

 

 강사님의 특강을 마치자마자 대장님의 특강이 시작되었습니다. 대장님 특강은 강사가 짚지 못한 부분의 설명과 지원동기 쓰는 법입니다. 내용을 요약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시간이 부족한 경우 사업보고서는 사업의 내용만 확인한다.

 

임원은 여러분의 인성을 묻지 않는다. 임원은 사업전략을 생각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임원면접은 산업에 대한 이해로 풀어야 한다.

 

자시소개서는 사업 직무에 대한 이해도를 넣어야 한다.

 


문제점만 제시하지 말고 합리적인 대안 까지 제시하라

 


칭찬으로 보이는 완곡한 공격을 조심하라

 


기업분석은 제품, 산업의 상황, 연혁, CEO, 언론보도, 인재상으로도 부족하다. 학술정보까지 확인하라

 


민간기업은 사례의 레벨로 평가한다.

 


 


 


 


 

 


 

[지원동기 패턴]

 

지원동기 강의가 끝난 후 팀별로 지원동기를 만들어 발표하고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피드백을 하면서 문제는 알았지만 그만큼 지원동기의 난이도 상승을 느꼈습니다.

 

 

 

저녁식사가 끝난 뒤 대장님의 뽕망치가 기다리는 팀대항 게임을 했습니다. 다소 특정인물?에게 편파판정을 하는 감이 조금은 있었으나(^^;;) 유쾌한 시간이었습니다.

 


 

 이 때 진행한 게임은 끝말있기, 몸으로 말해요, 빨리지나가는 사진보고 금액 맞추기였습니다. 하나같이 고난이도의 문제였는데 다들 잘 맞추었습니다.

 

ps) 몸으로 말해요 게임에선 유행을 잘 타는 분을 내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게임이 끝난 뒤 심야 특강이 진행되었습니다. 심야특강은 면접 자세와 발성입니다. 병상 투혼을 발휘하시는 대장님과 선생님들의 코치로 잘못된 자세와 발음을 교정하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잘못된 면접 자세 상식도 알게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심야특강이 끝난 뒤 잘 사람은 자고, 1분 자기소개를 준비하는 사람은 밤을 세워 준비했습니다. 9시가 되자 참가자들이 3층 강당으로 모였고 자신이 준비한 1분 자기소개를 하게 됩니다.


모든 자기소개서의 평가의 공통점은 연습이 더 필요하다는 거였습니다. 취업을 향한 길이 멀고 멀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닫는 순간입니다.

 


 


 


이렇게 캠프 일정은 모두 마무리 되었습니다. 캠프 참여만 가지고는 취업은 보장이 안됩니다. 하지만 정확한 방향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캠프 참여의 가치는 큽니다. 최근 올해 마지막 캠프 모집이 진행중입니다. 적어도 이 캠프는 시간낭비는 아니라고 자신있게 말 할 수 있으니 참여가 가능하신 분은 많은 참여 바랍니다.

 

목록보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