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사이트는 IE 11버전을 권장합니다. 이전버전 사용 시 이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X

취·창업후기

취·창업후기

홈취·창업후기

외국인 투자기업 박람회와 조선기자재 협동조합 방문기

조회 : 1,125

작성자 : 김승찬 등록일 : 2018-01-01

카테고리 지원프로그램

 

 

 지난 11월 17일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청에서 열린 외국인 투자기업 홍보 및 채용박람회 관람과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을 방문했습니다.
 

 

 

 박람회는 경제자유구역청 로비에서 진행했습니다. 박람회에는 조광요턴, 와일로, 보쉬와 같은 유명업체가 있었고 더나이스 코리아처럼 외국인 직원이 직접 홍보하러 온 기업도 있었습니다.

 

 부스 상담을 받아 보면서 가장 기억이 남는 것은 와일로 인사담당자 분의 말이었습니다.   취업을 준비 할 때 두 방향으로 나뉩니다. 두 방향은 직무산업입니다.

 

 직무 위주의 준비는 별도의 직무교육인턴, 이직을 통해 경력을 쌓으면서 자신이 이 직무에서 일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과정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과정을 탄다고 합니다. 

 

 산업 위주의 준비는 산업과 관련된 공모전에 참가하거나 공부를 하는 것을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산업에 대해 공부해도 그 전문성을 입증할 수 없기 때문에 어려운 과정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직무위주의 준비를 추천하셨습니다.

 


 

 

 

[부산 진해 경제자유구역 모형]

 

 

 박람회 관람을 마친 후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으로 이동한 후 조합에 대한 소개와 질문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협동조합은 기업도 공무원도 아닌 업체의 연합체라고 합니다. 조합에 참여한 상당 수의 기업들은 규모가 작은 곳이 많기 때문에 기자재의 구매와 직원 복지에 어려움 겪는다고 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합을 만들어 기자재를 공동구매하고 공동 복지정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이 업무를 담당하는 것이 조합의 일이라고 담당자 분께서 설명해주셨습니다.

 

 조합의 일 중 하나가 해외 선사 마케팅입니다. 대한민국은 자체수요가 적기 때문에 활발한 세일즈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부서에 지원할 때 외국어는 필수라고 합니다.

 

 조합 채용은 별도의 공채가 없고 결원이 생길 때 마다 채용하는 수시채용이라고 합니다. 채용을 위한 이 있다면 출퇴근이 가까운 사람을 선호한다고 합니다. 만약 조합을 생각하신다면 하단, 신평, 명지, 용원 거주를 추천합니다.

 

 서로 이야기를 오고가면서 파나시아, 테크노스, 동아인텍, 대양전기, 스타코(최근 불황)와 같은 매출 1000억원 이상의 기업을 담당자분을 통해 알기도 했습니다.

 

 질문 중 하나가 조선산업 불황입니다. 하지만 저점을 찍은 상태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법률 or 규제 변경이 발생하면 선주들은 새로운 배를 구매하는 선택지를 고른다고 합니다. 또한 선박을 신규 주문 하지 않아도 개조하는 수요가 생기기 때문에 이 수요를 잡으면 상황이 나아진다고 하셨습니다. 




 

 지금 까지 국내 조선업 호황은 오히려 비정상적인 측면이 강했다고 합니다. 불황이 끝나면 정상적인 수치?로 돌아갈 전망이 높다고 합니다.

 

 

 

 대화가 끝난 후 조합을 둘러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무실 앞의 넓은 공간과 대형 실내 창고에는 조선업체로 가는 부품이나 물건, 해외로 수출하기 위해 대기하는 부품까지 보관하고 있었습니다.

 

 원래 기자재의 공동구매는 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합니다. 기업 경영정보가 노출 될 뿐만 아니라 각 기업마다 원하는 부품이나 자재가 다 다르고 규격도 다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조합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부산 경남지역이 국내 조선업계를 이끄는 업체가 밀집한 지역이라는 조건과 참여한 기업이 적극적인 자세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 말을 뒤집어 보면 사실상 모든 조선관련 기자재가 이곳에 모인다는 뜻도 됩니다.

 

 

 외국인 투자기업 홍보 및 채용박람회 관람과 부산조선해양기자재공업협동조합을 방문하면서 느낀 점은 평소 대장님이 말하신대로 알짜 기업은 숨어있다는 것이며 이런 알짜 기업을 찾기 위해 기업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좋은 구경도 했지만 개인적인 숙제도 남긴 시간이었습니다.

 

 이것으로 후기를 마칩니다.

목록보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