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사이트는 IE 11버전을 권장합니다. 이전버전 사용 시 이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X

커뮤니티

커뮤니티

홈커뮤니티취업후기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3차 특강후기입니다><

조회 : 1,584

작성자 : 이해리 등록일 : 2017-06-05

카테고리 지원프로그램

 NCS 직업기초능력평가 3차 특강 다녀왔습니다.

오늘 들었던 강연을 쭈-욱 정리하며 후기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소 횡설수설 할 수 있으니 넓은 아량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ㅎㅎㅎ

 

이번에는 문제 개발자분이 직접 오셔서 '문제가 왜 만들어졌을까'쪽으로 접근하는 강의였습니다.

인적성 검사가 이제 없어지고 NCS가 생겼다고 생각할 수 도 있지만 산업인력공단에서 인적성의 일부 해당될 수 있다고 인정하였기 때문에 완전 배제는 위험하다고 설명을 덧붙여주셨습니다. 그리고 직업기초능력평가는 만점을 목표로 잡지 않아야 합니다.

다만, 남들보다 높은 점수를 받아야 다음 전형으로 넘어가고 합격의 길로 더 한 발자국 다가갈 수 있는 점을 계속 강조해주셨습니다.

문제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먼저 파악하고 그 이후에 스킬을 적용해야 단기간에 성장 할 수 있다고 해주셨습니다.

 

* 평가지표를 파악해서 효율성을 높이자.

* 문제해결, 의사소통이 가장 많이 출제 + 그 다음으로 조직이해정도

  -  문제해결 :  NCS메뉴얼 공부를 전반적으로 하면 수월해질 듯

  -  의사소통  : 문서관련 문제는 무조건 다 맞춰야하는 문제. 영어문제는 현재 안나오지만 앞으로 충분히 나올 수 있음

                     (문법X, 상황에 적절한 말O)

  - 조직이해 : 자기개발 내용과 함께 나올 가능성이 높으니 유의!

  - 수리 : 사칙연산,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평균, 표준편차 등 이해 필요

             (계산과정 길게, 여러개념을 복합적으로, 단위환산 등으로 변별력 있게 문제를 만드니 이에 대한 연습이 필요)

             (도표 관련 문제의 경우, 심층기사를 10개정도 스크랩 해서 공부->출제자들이 기사를 보고 문제를 많이 내기 때문)

  - 기술&정보 : 직장인, 직업인으로서 기본적으로 가져야할 지식, 평균은 높은편이기에 본인이 약하다면 필합에 치명적일 수 도!

 (OA능력은 중요하기때문에 보고서를 만들면서 고민했던 부분이 있었다면 정리해보기, 영어약자 같은 시사상식 50~100개 정리해보기)

  - 대인관계 : 갈등관리, 고객서비스가 중요, 고객서비스의 경우 면접, PT 등 점점 더 많이 나올거야.

  - 자원관리 : 상경계 친구를 잡아서 같이 스터디하는 것을 추천 -> 개념을 잡고 시작해야하기 때문

  - 직업윤리 : '도덕적 딜레마' 기사, 칼럼(+성폭력 관련도 꾸준히 나오고있음) 등을 가지고 토론해보기, 직장 내 예절 또한 익혀두기

 

20분정도 기본 영역에 대한 설명 후 문제풀이로 넘어갔습니다.

이번에는 2차 특강과 달리 문제풀이보다는

문제를 출제하는 의도나 풀어야하는 입장에서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 먼저 문제를 보고, 45초 내로 풀 수 있을까? 생각을 하고 풀기시작해야합니다.

*  대부분의 문제는 [문제 - 자료 - 보기]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때 속도가 1.5배 빨라지면 1~5점까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핵심을 잘 파악하는 능력이 중요시 됩니다. 문제>보기>자료 순으로 읽으면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 추천하신 방법!

* 수리의 경우 기본적인 정의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전체적으로 50개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정리해서 평소에 읽어보라고 하셨습니다.

* 6번의 경우, 이 문제는 PASS해야할 문제라고 강조하셨습니다. 7분 걸려서 풀었다면 다른 6문제를 놓치기 때문이죠, 저는.. 7분 걸려서 풀어도 틀릴 것 같기에...ㅎㅎㅎ특강을 들으며 끔찍한 상상을 해보았습니다. 하하...

* 제시되는 자료의 경우 알고 있다면 더 빠르게 풀 수 있고 이해속도도 빨라집니다. 몰랐다면 풀이하는 과정에서 스크랩하고 숙지하는 시간을 가지면 된다고 하셨습니다. 이를 모아서 서브노트를 만들고 시험치는 당일에 쭉 읽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셨습니다.

* 출제자는 문제를 만들 때 1문제를 1분 안에 풀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60문제를 60분 안에 풀도록 만들기때문에 어떤 문제는 30초만에 풀 수도 있고 어떤문제는 3분이 걸릴 수도 있다고 잘 파악하라 하셨습니다.

* 문제해결, 조직이해 영역에 더 친숙해지려면 관력 서적 3권정도 편하게 읽어보세요. 관련 직무가 아니더라도 책을 읽으면 용어와 친해지고 메뉴얼 또한 이해하기가 편해진다고 하셨습니다. 이를 통해 사고의 유연화까지 끌어낼 수 있다고 강사님께서 말씀해주셨는데!!! 이는 개인적인 의견이니 걸러서 들으라고, 정답이 아니라고 하셨습니다.

* 책을 통해서든, 기사를 통해서든 지식을 완벽하게 습득하라는 뜻이 아니였습니다. '어디서 본 듯 한데?' 이정도만 익혀도 타 지원자보다 경쟁력이 높아집니다. 상식의 차이가 무서워지는 순간이였습니다ㅎㅎ

* NCS는 공무원 공부가 아니기때문에 몇 개월동안 매진하지 말라하셨습니다. 틈새시간을 노려 최소시간 최대효율을 노려야합니다. 자격증 공부도 하고 상식도 쌓고 머리 식힐겸 스터디도 하며 NCS공부를 하라고 하셨습니다.

* 앞에서도 언급했지만 고객응대는 매우 중요합니다. 주변 고객부서에서 일하는 지인이 있는 경우(투명성, 보편성 등이 보장된 기업), 메뉴얼을 받아 공부하는 것을 추천했습니다.

* 보고서 쓸 때 기본적으로 쓰는 함수, 기능 등을 익혀두고 정리해두어야합니다. 컴활이나 정보처리기사시험의 기출 내용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최소한의 OA기능을 평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희망하는, 지원하는 기업의 회사 조직도는 달달다랃라달다랃라다달달달다달 외워가는 것은 면접까지 대비되기때문에 중요!

 

 

Q&A

Q1. 스터디공부 방법은?

A) NCS 공식메뉴얼을 1차로 교재로 공부(교수자용으로!!) > 페이지 양은 많지만 내용은 어렵지 않아! 수행준거틀이 될거야

    관련 기사들을 2차 교재로 공부.

 

Q2. 2회차, 3회차 때 받은 NCS 30문제 자료같은 출제기관이 있고, 피셋같은 출제기관이 있다 어떻게 초점을 맞춰 공부해야하나?

A) 기본에 맞춰 공부 한 후 서브노트를 겸하는 것을 추천한다. 외부기관별 출제하는 문제양식이 너무 차이나는 건 사실.

 

Q3. 피셋으로 공부해도 되나요?

A) NCS에 부합한 피셋은 좋아. 하지만 피셋 전부 다 보려고 하지마, 인적성의 경우에도 소금물, 수열, 공감각형 문제는 NCS에 나오지 않아. 그래도 그 중 합리적인 문제들은 겹치는 부분이 있으니 그런 부분에 대해선 공부해도 ㄱㅊ.

 

Q4. 보통 필기 편균 합격 선은?

A) 75점(73~78)기준으로 하지만 예상만큼 잘 안 맞춰져.

 

 

 

시작부터 준비를 많이 해오신게 느껴졌고

학생들에게 질문을 하며 함께 참여하는 강의를 하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문제풀이는 혼자서 할 수 있지만 문제를 접근하는 방법이나 질 좋은 문제를 만들기 위해 어떻게 해야하는지 등 문제를 보는 눈을 키워주신 점이 좋았습니다!

항상 학생들의 피드백을 바로바로 수용해주시는

경제진흥원 선생님들에게 감사함을 또 한 번 더 느꼈습니다. ㅎㅎㅎ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