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사이트는 IE 11버전을 권장합니다. 이전버전 사용 시 이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X

커뮤니티

커뮤니티

홈커뮤니티취업후기

[취업성공후기] 에코마린

조회 : 532

작성자 : 성명건 등록일 : 2017-12-29

카테고리 취업성공



취업을 하고자 할 때 늘 문제가 되는 것이 너무 큰 목표를 세운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능력이나 현재의 상황에서 너무 부담이 될 수 있는 꿈에 도전한다는 것이지요. 자신의 토익 점수나 스피킹 능력은 기준 이하이면서 대기업에 들어갈 수는 없는 겁니다. 아직도 신입사원을 채용할때 능력을 판단하는 기준은 그 사람의 이력서에 담겨있는 내용으로 판단하니까요. 사진을 붙이지 않고 영어와 같은 능력 위주로 채용을 하지 않는다는 것이 자리를 잡기까지는 많은 시일이 걸려야 할 것입니다.

 

저는 부산에서 대학을 나오고 대학원까지 진학했습니다. 개발자의 길을 걷고 있고, 현재 개발에서 프로젝트 관리 쪽으로 천천히 방향을 전환하고 있는 직장인입니다. 많은 회사를 전전했었고 잠시 타지역으로 옮겨갔으며, 해외에서도 잠시 일했었고, 지금은 다시 부산으로 돌아와 일을 하고 있지요.

 

제가 취업을 한 시기는 꽤 오래되었네요. 하지만 지금도 다르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능력과 현재 상태를 잘 인지하고 자신의 가치 기준에 맞춰 이 정도라면 후회하지 않겠다는 기준의 하한선을 정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거기에 맞는 회사 중에서 결정하는 겁니다.

 

저는 부산에 남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처음부터 서울이나 다른 지역을 생각하지 않았습니다. 2000년 초반에, 특히 부산에는 IT쪽 기업이 많지 않았습니다. 제가 갈 수 있는 분야도 거의 없었습니다. 제가 대학원에서 전공으로 한 분야는 3D 그래픽 분야였는데, 부산에서는 이 분야를 찾기 힘들었습니다. 부산에 있는 몇몇 웹사이트 개발회사를 처음 알게 되었을때도 걱정이 앞섰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분야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신입사원을 바라는 곳도 대부분 웹 에이전시 업체였습니다. 졸업까지 한 4개월이 남은 상황이었죠.

 

이때부터 웹 기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에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웹 개발 기술을 책과 인터넷을 통해서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생소해도 3D 그래픽 보다는 쉽게 익혀갈 수 있었습니다. 3~4개월 동안 다른 건 보지도 않았습니다. 부산에는 그래픽 쪽은 없고 제가 갈 수 있는 곳은 웹사이트 개발사밖에 없다는 것을 인지했기 때문입니다. 물론 졸업 학기 마지막에는 졸업 논문 발표도 있어서 시간을 나눠서 쓸 수 밖에 없었긴 합니다. 그리고 방학동안 계속 웹 개발 공부를 꾸준히 했고, 다음 해 졸업 후 한 달 뒤 바로 웹 개발 업체에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자신에게 맞는 일을 찾거나, 또는 거기에 자신을 맞추어야 한다는 겁니다. 무리한 목표보다는 이룰 수 있는 목표를 잡는 게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것에 맞춰 노력하다 보면 취업이라는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취업 후에도 한 동안은 회사에 적응하기 위해 바쁜 시간을 보낼 태지만 잠시 지나고 나면 곧 자신을 돌아볼 수 있는 여유가 다시 생길 테니까 말이죠. 이때 다시 자신이 한 단계 도약하고 할 수 있는 것을 찾아보면 어떨까 생각합니다.



목록보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