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사이트는 IE 11버전을 권장합니다. 이전버전 사용 시 이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X

커뮤니티

커뮤니티

홈커뮤니티취업후기

[취업성공후기] 부산광역시 일반행정직 7급

조회 : 868

작성자 : 김태영 등록일 : 2017-12-29

카테고리 취업성공



1. 서론

대학 진학과 동시에 진로에 대해서 많이 고민하였습니다. 행정학 개론 수업을 듣고 사익보다는 공익을 우선시하는 직업을 갖고자 하였습니다. 대학교 4학년 때, 여러 공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노력하였지만 모두 탈락하였고 결국 올해 2월 졸업할때까지 막막한 상태였습니다.

 

2. 부산시 7급 공채 준비

확실하게 공익을 위하는 직업이 무엇인지 더 알아보게 되었고, 대학 입학 이후 오랜 타향 생활을 하면서 제가 태어나고 자란 부산시에 특히 기여하고 싶은 마음이 무엇보다 컸기 때문에 부산광역시 공무원이 되고자 마음먹었고 확실한 목표가 생기자 동기부여가 매우 컸습니다.

 

1) 바람직한 학습법 탐구 "100점보다는 80점 우선 확보"

본격적인 준비는 4월부터였지만, 3월 한 달간 고민을 하면서 저한테 맞는 공부법을 연구하였습니다. 기존의 학원 시스템은 이론 강의 기출풀이 진도별 모강 최종모강 파이널정리 등으로 단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수험생 대다수가 이 커리큘럼을 충실히 따랐지만, 합격선 근처에 다가가지 못하는 상황을 발견했습니다.

지방직 7급 공채 시험이 객관식인 만큼 인풋학습이 중요하고, 객관식 문항 자체에 익숙해져야하겠다고 생각하였기에 문제집 위주의 무한회독 학습법을 고안해냈습니다. 각 과목별로 방대한 기본강의는 생략하고, 요약서를 통한 핵심요약강의를 통해 대충 맥을 짚은 후에 진도별 문제집을 통해 "문제집의 기본서화"를 시도하였습니다. 처음 5회독까지는 단권화 작업을 하면서 많이 힘들었지만, 이후부터는 눈에 익히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암기가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100점보다는 80점 확보가 우선임을 항상 생각하였으므로 기본 핵심 이론 중심으로 접근하였고, 너무 지엽적인 내용은 생략하였습니다.

 

2) 긍정적인 마인드 함양과 공직에 대한 열망

7월말에 부산의 모 학원에서 치른 모의고사 성적은 하위권이었습니다. 담당 선생님 역시 제 점수대는 올해는 가망이 없다고 말할 정도 였습니다. 그러나 저는 매일 1점씩만 올리자고 생각하였고, 공부하면서 제가 부산광역시의 공무원이 되어 시민들을 위해 일하는 모습을 떠올렸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니 학습효율도 올랐습니다. 저는 시간보다는 그 날 세운 목표량을 기준으로 학습량을 체크했는데, 부산시 7급 공채 최종합격이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하니 매일 할당량 이상의 학습량을 채울 수 있었습니다.

3. 결론

저한테 맞는 학습법과 긍정적인 마인드를 통해 비교적 단기간에 부산광역시 7급 공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수년간의 입사 탈락 경험으로 여타 취준생들과 마찬가지로 취업에 대한 간절함이 매우 컸고, 특히 부산광역시의 공무원이 되어 하루빨리 시정에 참여하고 싶은 열망 역시 무척 컸습니다. 바로 이러한 요인들이 하나 둘 모여 2017121일 최종합격이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던 것 같았습니다.

최근 공직에 대한 열풍이 그 어느때보다 강하다는 것을 여러 매체를 통해 접하고 있습니다. 공무원 시험의 경우 100점보다는 우선 80점을 목표로 잡고 학원의 커리큘럼을 너무 맹신하지 말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법을 택해서 자기주도적인 공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신이 정말 공직에 임하고 싶은지 명확한 목표의식과 선공후사의 정신이 수험기간 내내 깃들여지면 자신이 세운 목표를 향해 한걸음 더 가까이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목록보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