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사이트는 IE 11버전을 권장합니다. 이전버전 사용 시 이용에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X

커뮤니티

커뮤니티

홈커뮤니티취업후기

[취업성공후기] 대한항공 기술직

조회 : 107

작성자 : 이승재 등록일 : 2018-12-15

카테고리 취업성공


1. 기본정보

부산대 기계공학부 3.62
토익 920
토스 Lv6 
영국 단기 인턴쉽 프로그램 (보잉) 
일반기계기사 

2. 준비과정

대한항공은 인적성 시험이 없고 서류 > 1차면접 > 2차면접 > 3차면접 으로 총 3번 면접을 봅니다.

대한항공이 영어를 많이 본다는 말이 많아서 토익을 열심히 준비했고 토스도 취득했습니다.

실제로 최종합격한 사람들 보면 해외대 출신도 많고 기본 토익 900이나 토스, 오픽 고득점자가 많았습니다.

저는 대한항공을 선택한 이유중 한가지가 대기업이면서 부산근무가 가능하다는 점에 큰 메리트를 느끼고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3. 서류

서류는 제 주변에 떨어진 사람이 진짜 아무도 없는 듯 했습니다. 면접시에도 자소서 기반 질문보다는 이력서 기반으로 질문을 많이 하셨습니다.

4. 1차 면접

1차 면접은 토론면접입니다.

토론면접이지만 일반적인 타 기업처럼 논지 주어주고, 배경 지식이 되는 기사를 주는게 아니라

질문 한개만 주어주고 그것에 대한 본인생각을 이야기 하는 형식입니다.

저는 스터디를 2개 돌렸습니다. 스터디를 진행할 때 다양한 상황을 연습했고, 주로 대한항공에 대해서 

기업분석을 하는데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1차면접은 8명이서 들어가요. 저희조는 2명 결시였습니다.

준비하는데 30분 주어줍니다.

15분 부터 알려주고 5분 단위로 시간 다시 알려줍니다. 사람들하고 어떤식으로 진행할 지 이야기하면 되요.

우리조는 15분 정도 개인생각 정리하고 15분정도 어떻게 할지 정했습니다.

토론 주제 : 
항공 산업은 초기 투자비용이 많이 드는 산업이다.  이러한 문제로 투자가 어려운 것이 현 상황이다.
따라서 넓게는 국가 좁게는 기업에 따라 항공산업 연구/개발을 해야 하는 당위성과 투자/산업육성에 대한 전략에 대해 논의하시오.

저는 경제진흥원에서 배운 일명 거북이 전략을 사용하였습니다.

4번째로 발언하였고 전에 사람한테 동의한다고, 하고 최대한 둥글둥글하게 이야기 했습니다.


토론이 끝나고 개별질문을 하셨습니다.

5. 2차 면접

2차 면접은 PT 면접하고 영어면접입니다. 근데 PT는 1차랑 마찬가지로 주어진 주제를 가지고 배경지식 싸움 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영어는 간단한 생활 영어라해서 크게 걱정하지 않았고, 스터디원들하고 만나면 15분정도 서로 영어로 질의응답 하면서 연습했어요.

전 2차때는 스터디 3개 돌렸습니다. 정보 싸움이 중요하다고 생각했고 대한항공이 너무 간절했습니다.

진짜 미친듯이 기업분석하고 공부하고 기업분석하고 공부하고 하였습니다.

기업 분석을 할 때에도 진흥원에서 배운 다트 연구내용을 기반으로 준비하였습니다.

기출 PT 돌리면서 조리있게 말하는 연습도 했죠!

대망의 면접날이 되고, 2차 3차는 서울에서 보기 시작합니다.

영어면접은 한명씩 들어가서 봅니다.

영어면접은 생활영어 수준으로 나왔었습니다.


영어 치고 조금 쉬다가 바로 PT를 진행합니다.

PT는 항공산업 주제 1가지, 일반적인 주제 1가지가 제시되는데 두가지 중 하나 골라서 말씀하시면 됩니다.

30분 동안 준비를 하고 들어가서 바로 시작합니다.

PT는 판서하는게 아니라 의자에 앉거나 혹은 서서 자신이 적었던 에이포보고 그냥 말씀하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각자 PT 끝나고 이제 면접관님께서 질문을 하십니다.

근데 한명씩 차례대로 하는게 아니라 중구난방으로 막 물어보십니다.

저는 받은 질문이 겨우 하나였고, 그 뒤는 나머지 분들만 받고... 그래서 전 떨어질 줄 알았습니다.

6. 3차 면접

근데 3차 면접 보러 오라고 해서 전 진짜 깜짝 놀랐었습니다.

스터디도 이제 뭔가 사람도 없고 해서 살아남은 사람끼리 다시 2개 조직해서 진행했습니다.

3차는 인성이라고 해서 인성을 막 준비했습니다.

실제 면접이 시작되고, 면접은 3대 6이었어요. 마지막까지 다대다 면접인게 압박감이 심했습니다.

여튼 가운데 면접관님은 대한항공 부사장, 오른쪽 분은 테크센터장, 왼쪽분은 인사과 과장이라고 소개하셨습니다.


공통질문 두가지 하셨고, 한번은 우측에서부터, 한번은 좌측에서부터 답변을 합니다.

저는 인턴시에 했던 경험 이야기하면서 탄소섬유 적층 계속 어필했습니다.


7. 마치며

일단 대한항공 준비하시는 분들 있으실진 모르겠지만 정보가 많이 부족한게 현실입니다.

저 또한 공기업을 준비했었는데 대한항공에 어떻게 합격을 하게 되었네요.

개인적으로 부산경제진흥원에서 하는 프로그램에 열심히 참가하고 많은 정보를 얻고 스킬을 쌓은게 최종합격의 가장 큰 원동력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분들 감사드리면서 이만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로그인이 필요한 서비스입니다.
To Top